MZ와 떼어놓을 수 없는 단어가 바로 '갓생'인데요.
갓생이란? ‘갓’(God)과 ‘인생(生)’을 합친 합성어로, 부지런하고 생산적인 삶 또는 일상에서 소소한 성취감을 얻는 일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을 뜻하는 신조어입니다. 생산적인 삶을 칭하는 MZ세대의 유행어로, 학업 및 운동 등을 열심히 하는 것을 아울러 말합니다. (네이버)
갓생러란, 영어 등 제 2외국어를 공부하거나 #오운완 과 같이 매일 운동을 즐기고, 본업 외 부업을 하며 부지런한 시간을 보내며 갓생을 살고 있는 사람들을 의미합니다.
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에서는, 갓생러들이 모바일 앱을 통해 어떻게 갓생을 실현하고 있는지 데이터를 통해 살펴보았습니다. 다른 리포트에서는 앱 사용 현황과 같이 기본적인 데이터만 알려주는 것에 비해 마케팅클라우드에서는 영어공부, 운동/건강, 부업, 리워드, 운세/점 이렇게 5가지의 카테고리별 인사이트 넘치는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.
갓생러들은 영어 공부도 모바일 앱으로 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?
갓생을 마음먹은 사람들도 1월이 되면 영어 공부부터 시작한다는걸 데이터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.
아래 그래프를 보면 올해 1월 영어 업종 별 앱의 신규설치 수가 급증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다만, 역시 갓생은 쉽지 않은 탓일까요. 2월부터 신규설치 수도 줄어들고 주요 엉어 공부 앱인 말해보카, 스픽, Cake의 일간 사용자 수 역시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.
공부만큼 갓생의 기본은 운동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. 데이터를 보면 흥미로운 것이 삼성 헬스 앱의 일간 사용자 현황이 1/24 설연휴 마지막날이 지나고 나서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. 1~2월 데이터를 보면 사용자 중 20대의 비율이 가장 높고, 그 중에서는 여성 사용자 비율이 높았습니다.
올해도 다이어트로 갓생을 시작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네요. 3월 이후 운동 앱의 일간 사용자 현황과 사용자 구성 현황이 어떻게 바뀔지도 지켜봐야 할 데이터인 것 같습니다.
이 외에도, 갓생러들이 선택한 운동 브랜드의 매출 현황 및 사용자 구성 데이터를 포함해 부업 앱, 리워드 앱 그리고 운세 앱까지 오직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전체 리포트를 지금 무료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.
다음에도 더욱 흥미롭고 인사이트 넘치는 리포트로 찾아오겠습니다.
마케팅에 필수인 데이터를 무료로 만나볼 수 있는 마케팅클라우드를 확인해보세요 :) (이미지 클릭)
Comments